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의식 해체하는 방법 / <역행자> 자청

22전략-읽고 쓰기

by 골트래커 2024. 3. 2. 10:20

본문

반응형
역행자


자의식 해체하는 방법


1. 탐색 : 자신의 기분 변화 등을 잘 관찰하고, 이 기분이 어디에서 오는지 확인한다.
2. 안정 : 기분 변화의 이유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현재 자신의 처지와 비교해서 인정할 것은 순순히 인정한다.
3. 전환 :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걸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한 액션 플랜을 만든다.


자의식 해체는 정서적으로도 건강함을 만들 뿐만 아니라 학습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의사 결정력을 높여준다. 새로운 걸 받아들이기 위해선 경계면을 말랑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자의식이 강해져 있는 상태라면 더욱 그렇다.

부질없는 것에 대한 이런 중독과 탐닉은 너무 흔하고 종목도 다양해서 자칫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기 쉽다. 하지만 명심하자. 이런 짓들은 대부분 돈보다 중요한, 세상에서 가장 귀한 당신의 시간을 갉아먹는다. 뭔가 이루는 것 같지만 사실은 머릿속의 보상 회로를 계속 눌러대는 짓이며, 스스로를 파블로프의 개로 만드는 한심한 행동이다. 의지를 갖고 운명을 거스르는 인간다운 삶이 아니라 동물의 본능에 충실한 순리자의 삶 그 자체다. 어서 벗어나라. 스스로 왜 이런것에 빠져드는지 냉정하게 생각해보라. 그간의 시간들이 의미없었음을 솔직히 인정하고, 지금이라도 깨달았음에 감사하자. 자의식을 깨고 나오는 것이야말로 역행자로 가기 위한 첫걸음이다.




처음엔 관심 하나도 없었다가 카피 문구가 하도 난리난리길래 끌려서 읽었다가 홀라당 빠져든 책. 이 블로그를 만들게 된 계기도 역행자를 읽고 나서다. 진짜 뭐라도 하고 뭐라도 읽고 써보기 위해서...

가끔 아 이게 자의식 해체가 안된 내모습인가? 싶은 순간이 온다. 얼마전에도 한 번 깨닫고, 솔직하게 인정했다. 자의식을 해체하자고 의식하는 순간 내가 왜저래? 했던 누군가에게도 배울점이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현재의 내가 얼마나 자의식 해체가 된걸까 가끔 궁금하다. 기나긴 숙제인것 같다.

잊지말자. 부질없는 것에 대한 중독과 탐닉에서 벗어나기. 의지를 갖고 운명을 거스르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