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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알고리즘 파도타는 방법 / <유튜브 떡상의 비밀> 전상훈, 최서연

22전략-읽고 쓰기

by 골트래커 2024. 1. 6.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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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떡상의 비밀
‘공학박사’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로 실제 데이터로 공개하는 유튜브 알고리즘의 마법같은 이야기 두 괴짜 공학박사의 좌충우돌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해, 타 유튜브 도서들이 제대로 짚어내지 못했던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비밀을 하나씩 벗겨낸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한 번쯤 받았으면 하는 상, 떡상!! 하지만, 안타까운 사실은 떡상이 절대 쉽게 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떡상은 영원히 받을 수 없는 상인가? 참고서나 과외를 받듯이 어디 참고할 만한 참고서는 없는 것인가?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유튜브 알고리즘의 이해와 데이터 해석 방법 그리고 알고리즘 파도를 잘 타기 위한 9가지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공학적 이론과 100만 떡상 영상 경험을 가진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의 실전 노하우를 풀어 놓았다. 이 책은 타 도서와 비교하여 아래와 같은 세 가지 큰 차별점을 가진다. 첫째, 단편적인 알고리즘 개념서에서 찾을 수 없는 살아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했다. 둘째,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유기적인 작동 메커니즘을 설명했다. 셋째, 채널 활성화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을 설명하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정보를 바로 잡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현실을 파헤치고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에 변화해야 할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미래 방향을 제시했다. 메타버스와 가상 인플루언서를 만들어가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시작점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하려는 성인이나, 초중고 학생들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영상과 스토리, 편집 그리고 데이터 분석, 시청자 반응에 대한 트레이닝을 거친다면, 메타버스와 가상 인플루언서를 제작할 수 있는 딥페이크(Deep Fake) 기술을 빌드업 함과 동시에 미래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생존 가능할 것이다. 특히,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어 하는 초중고 학생에게 해 주고 싶은 조언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최종 목적지로 정해두지 말았으면 한다. 물론 이것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려는 모든 분들에게 해당될지 모르겠다. 유튜브는 데이터의 보고이고 다중지능(1983, 하버드대학 교수인 가트너 박사가 고안해 낸 다중지능 이론)을 일깨울 수 있는 좋은 활동 무대이다. 전쟁보다 더한 전쟁, 지옥보다 더한 지옥, 그 어떤 곳보다도 변화가 빠르고 경쟁이 치열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정글에서 종착지로서가 아니라, 브릿지로서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꿈을 키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로 자신만의 채널을 운영해 보길 진심으로 추천한다. 이러한 경험이 쌓이게 된다면, 서서히 메타버스 시대에 진정한 미래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떡상은 유튜브 영상의 조회 수가 아닌, 다양한 꿈을 키우는 떡상, 미래 비전을 키우는 떡상, 창의성을 키우는 떡상이 아닐까? 유튜브라는 공간에서 당신의 맘속에 꼭꼭 숨겨진 잠재력을 찾아내고 맘껏 펼쳐 나만의 떡상을 만들어보자.
저자
전상훈, 최서연
출판
더로드
출판일
2022.03.14

 

4-7-30 법칙을 기억하라


: 업로드 후 골든타임 4시간, 노출 클릭률 7%, 영상 평균 시청 길이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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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노출 확대 여부는 각 동영상마다 다르겠지만, 대략 노출 클릭률이 7%는 유지해야 다음 카테고리 시청자에게 영상을 노출한다. 예를 들어 호랑이 콘텐츠에서 초반 2-4시간 노출 클릭률이 7% 선이면, 그 다음 비슷한 영역인 고양이 콘텐츠 시청자에게 노출된다. 그런 후에도 지속해서 노출 클릭률과 일정 평균 시청 시간이 유지된다면, 그 다음 관련 카테고리인 동물 전체 시청자에게 추천되며, 동시에 동물과 사람의 상호작용이 되는 콘텐츠 시청자에게 추천된다.

(중략)

내 동영상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데 필요한 5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 제작한 썸네일이 시청자들에게 호소력을 갖게 된다. (유튜브가 지정해주는 거 쓰지말고 직접 킬포를 찾아서 만들으란 얘기)
둘째, 제목과 설명문이 겹쳐야 최적화에 유리하다. 이부분은 제목과 설명문에 주제가 같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썸네일과 제목 그리고 설명까지 같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물론 영상과의 일치는 말할 것도 없다.
셋째, 채널의 첫 영상은 안내 영상으로 1-3분 정도 분량이 좋다.
넷째, 태그는 토픽과 관련 있는 인기 키워드로, 최대 10개를 넘기지 않는다.
다섯째, 라이브 경우 종료 후, 하이라이트를 제공해야 한다.

<유튜브 떡상의 비밀> 중에서



유튜브를 업로드 할 때마다 생각하는 것이 있다.
‘어떻게 하면 유튜브 알고리즘을 탈까’
이 책에서는 납득 가능한 설명으로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최대한의 정보를 준다.
꽤 도움이 되었고 재미있게 읽었음

새 유튜브 채널을 여는데 도저히... 알고리즘 근처에도 가지 않아 고민되는 마음에 읽었던 책을 다시 열어보았다.
첫 영상부터 배부를 수 없지만 생각보다 저조해서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첫 소개영상을 일단 빼먹었고 설명란을 부실하게 쓴 탓도 있을 것이다. 다음 영상부터 꼭 보완해야겠다.
영상이 어느정도 쌓이면 나도 알고리즘을 탈 수 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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