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단하게 직접 립밤만들기! 천연 DIY 립밤 만드는 방법 총정리

지식부기

by 골트래커 2024. 8. 3. 13:07

본문

반응형

간단하게 집에서 립밤만들기 하는 방법과 재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립밤은 립글로스나 립스틱보다 만들기 간편하고 빨리 만들 수 있어요. 사용기한도 2년 정도로 길고 구하기 쉬운 재료를 쓰면서도 방부제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립밤에는 왁스와 오일을 주로 사용해서 만드는데요. 왁스는 모양을 잡는 데 사용하고 립밤의 특성은 주로 오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반응형

 

립밤만들기

밀랍을 이용한 천연립밤 만들기

밀랍은 립 제품을 만드는 데 자주 쓰는 재료입니다. 쉽게 구할 수 있고 저렴하며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입술에 보호막의 씌우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밀랍은 사용하여 립밤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난이도 : 중하
  • 소요시간 : 20분
  • 수량 :10개

 

립밤만들기 재료

밀랍 13g (25%)

올리브 오일 19g (38%)

코코넛 오일 15g (30%)

피마자 오일 2g (5%)

바닐라향 오일 1ml (2%)

립밤 용기 10개

 

천연 립밤 만드는 방법

  1. 밀랍과 오일을 계량하여 용기에 넣고 밀랍이 완전히 녹을 때 까지 전자렌지에 돌려주세요.
  2. 녹은 재료들이  60도로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플레이버 오일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온도계가 없을 경우 용기를 두 손가락으로 잡을 수 있을 정도면 바닐라향 오일을 넣는 적당한 온도가 된 거 랍니다.
  3. 만든 립밤을 용기에 넣어주세요. 5분에서 10분 지나면 단단하게 굳을거예요. 15분 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4. 맨 위 표면에 생기는 구멍이 싫다면 간단하게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립밤의 0.5센치미터 정도만 잘라내면 끝
  5. 그리고 그 부분을 다시 녹여서 부어주면 됩니다. 립밤 완성!

 

립밤 재료 오일 효능

올리브 오일

값이 비싸지 않고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스킨 케어 화장품에 많이 쓰이고 영양이 풍부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색깔을 살짝 어둡게 하는 경향이 있어 피부에 무게감이 들 수 있습니다.

스위트 아몬드 오일

비타민 디, 케이, 이가 풍부합니다. 다크서클, 검버섯과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고요. 햇빛 노출로 인한 화상에 좋습니다. 색과 향 모두 가벼워 거의 모든 피부 타입과 화장품에 잘 어울립니다.

코코넛 오일

항균에 탁월해 발진, 가려움증, 곰팡이성 피부염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겨울철에 고체가 되고 고온에서 녹다보니 이로 인해 립 제품에 변형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피부에 여드름을 유발하기도 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팜 오일, 피마자 오일, 라이스 브랜오일, 아보카도 오일, 호호바 오일, 시어버터 등 다양한 오일을 립밤 재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연 립밤 만들 때 주의할 점

오일 선택시

보통 립밤용 튜브에는 4그램 정도가 들어가는데, 용기나 스푼에 약간씩 남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당 약 5그램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한 가지 왁스와 한 종류의 오일로만 립밤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10가지 넘는 오일을 쓸 수도 있고요. 하지만 가장 좋은 선택은 3~4가지의 오일로 사용해 만드는 것입니다.

 

식물성 버터 (시어버터, 코코아버터, 소이빈 버터 등)는 유분이지만, 실온에서는 딱딱하게 굳습니다. 피부와 입술에 보호막을 형성해 주기 때문에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그 때문에 튼 입술에 바라는 시어 버터 제품이 많이 보이는 이유입니다.

전자렌지로 립밤 만들기

전자렌지로 립밤을 만드는 데에는 3~4분이면 충분합니다. 오래 돌리면 오일이 끓어가 화장품의 사용기한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립밤을 처음 만든다면 중불로 돌리면서 30초마다 한 번씩 확인하시길 권장합니다.

플레이버 오일은?

플레이버 오일은 입술 화장품에 사용할 때는 먹어도 인체에 무해해야 하며, 다른 립밤 재료와 함께 녹을 수 있는 지용성이어야 합니다.

 

만약 플레이버 오일이 수용성이면 립밤을 만들 때 다른 재료와 분리될 수 있기 때문이죠.

 

보통 플레이버 오일의 권장 비율은 2~3% 입니다.

 

플레이버 오일은 천연 성분이 아니라 인공합성 성분입니다. 하지만 권장 비율을 지킨다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