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미래의 모습은? 비트코인 어디까지 오를까?

지식부기/재테크부기

by 골트래커 2024. 7. 25. 11:36

본문

반응형

비트코인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비트코인의 가격은요? 과연 어디까지 오를까요?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소 창업자에게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묻는 세가지 질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창업자의 대답은 "나는 이런 질문에 별로 대답하고 싶지 않다. 이 질문은 비트코인이 왜 훌륭한 투자인지 설명할 틈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우리 평생에 한 번 찾아올까 말까 한 유일한 투자 기회이다!"입니다. 그렇게 답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트코인 미래에 대한 최초 비트코인 거래소 창업자 바비 리의 의견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비트코인 미래

바비는 비트코인에 투자해 최소 10년 이상 장기 보유를 하라고 말합니다. 총 순자산의 1~2퍼센트 정도는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0년 뒤에는 1비트코인이 최소한 100만 달러(약 13억)쯤 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한다.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과거 20년간 그래온 것만큼 향후 20년 동안에도 계속 통화를 발행한다면 그때쯤 비트코인 가격이 100만 달러를 넘어가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소비자와 투자자는 비트코인이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공급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 상승 잠재력을 금과 같은 수준으로 바라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디지털 정보의 속성을 지녔으므로 자산으로서 금보다 실용성이 더 뛰어나다고 주장합니다.

 

바비에 의하면 아마도 비트코인이 100만 달러(약 13억)을 돌파한 뒤에는 가격 안정기가 올 것이라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비트코인이 자신이 예측하는 100만 달러에 도달하는 시점이 10년이 될지, 20년이 될지, 50년이 될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그 자리에 반드시 갈것이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그럴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비트코인의 변동성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어마어마 합니다. 이것이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를 꺼리게 만드는 이유인데요. 이에 대해 바비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인터넷 구매의 위력이 아직 제대로 드러나지 않던 시절,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은 아무존을 변동성이 큰 투자 대상으로 보았다. 당시로서는 그들의 생각이 틀리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때도 현명한 투자자들은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아마존의 잠재력과 경영 현황, 운영 효율성 등을 꼼꼼히 분석했다. 지금은 우리 눈에도 좀 더 뚜렷이 보이지만, 아마존은 당시로서는 시대를 앞서가는 창업자가 대단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야심차게 밀어붙이며 시작한 회사였다.

제프 베조스는 사람들을 독려하며 뛰어난 경영 능력을 발휘했고, 그 덕분에 회사는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성장 잠재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비트코인이 끊임없이 변동성을 보이는 이유는 이것이 세계 경제에서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사람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잘못된 이유로 투자하는 사람은 앞으로도 너무나 많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비트코인의 위상을 의심할 만한 바람이 조금이라도 불면 그때마다 과도하게 반응할 것이다. 이는 비트코인이 광범위하게 수용되는 것에 저항하는 힘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반영한다.

 

변동성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먼 훗날 비트코인이 거두게 될 성공의 역사에서 초창기를 장식하는 여러 과정 중 일부일 뿐이다."라고요.

 

바비는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그대로 인정하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게임을 즐기듯 즐기면 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투자를 게임처럼... 즐기다니 쉽지 않긴 합니다. 이는 소액을 넣고 장기 투자를 할 때만 가능할 것 같긴 하네요.

 

비트코인의 장점

비트코인의 가장 큰 장점은 세계 통화의 가장 중요한 측정자 역할을 하는 미국 달러의 가치가 매년 하락한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잣대가 매년 줄어든다면 측정 대상이 되는 비트코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 비트코인의 장점은 정부와 은행이 각종 법령과 규제를 통해 점점 더 사람들이 돈을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제한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거래조차 은행의 개입이나 추가 수수료 없이는 되는 것이 없습니다. 2020년대에 접어든 지금까지도 우리가 우리 돈을 마음대로 거래하지 못하고 은행의 간섭을 받아야 합니다. 비트코인의 탈중앙화 구조가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세번째 장점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의 유용성에 점점 더 눈뜨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지금까지 온라인 계좌와 송금, 결제 플랫폼, 신용카드, 심지어 현금을 이용해 거래해왔던 소규모 사업자들에게 비트코인은 더욱 강력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암호화폐는 아직 미개척지대로 남아 있는 시장이 더 무궁무진 하다고 하네요.

 

바비는 비트코인을 2013년 부터 투자해왔는데, 일찍부터 비트코인이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예측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 그 말대로 다 이루어졌습니다. 10년 넘게 비트코인 속에 파묻혀 살아왔음에도 비트코인의 미래를 지금보다 더 낙관했던 때는 없었다고 하네요. 비트코인은 어느 명목화폐만큼이나 널리 보급될 것이며, 그 가격이 6자리, 7자리까지 오르리라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는 바비의 이 주장을 읽고 비트코인에 한 번 장기투자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처럼 비트코인의 미래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바비의 주장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물론 저는 투자를 부추긴 것이 아니고 투자의 책임은 각자 본인에게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셔요. 조만간 저는 비트코인 투자 후기로 찾아오겠습니다. ㅎㅎ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