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공한 타이탄의 공통점과 글쓰기 방법 / <나는 매일 블로그로 출근한다> 한혜진

22전략-읽고 쓰기

by 골트래커 2024. 2. 17. 10:35

본문

반응형
나는 매일 블로그로 출근한다
육아와 휴직으로 몸도 마음도 지쳐, 일기처럼 시작한 블로그가 인생을 바꿔주었다! 이 이야기는 이 책의 저자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는 사람들이 공통으로 하는 말이다. “블로그를 하다 보니 좋은 일이 생겼다”고. 블로그 글쓰기 하나만으로 6개의 직업이 생겼다는 저자는 ”블로그 글쓰기는 내 마음을 보살펴주고 ‘나’라는 사람이 성장하도록 도와주었다. 그 매력에 빠져 산 지 7년, 내 인생은 180도 바뀌었다.“라고 말한다. 블로그 글쓰기의 즐거움을 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어 블로그 글쓰기 강의를 했다. 그리고 방송작가 12년, 블로그 운영 7년, 여러 권의 도서 집필까지 18년간 쌓아온 글쓰기 노하우를 집약해 이 책을 썼다. 최근 수익형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블로그로 수익 올리는 법을 다루는 책이 무수히 많이 나와 있다. 저자는 블로그를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시작’은 열정적이지만, ‘유지’는 어려워하는 것을 발견했다.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를 만들거나 수익을 창출하려면 반드시 지속 가능해야 한다. 블로그를 통한 성취는 ‘오랜 시간 일정 수준의 글쓰기를 유지하는 것’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나를 탐구하고 기록하며 콘텐츠의 내실을 다지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블로그에 자신만의 이야기를 ‘소처럼 꾸준히’ 쓰다 보면 글쓰기 실력 향상은 기본이고, 사업 확장과 수익은 덤으로 따라온다고 강조한다. 블로그로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커리어를 늘리거나 사업을 확장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이 든든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한혜진
출판
경이로움
출판일
2022.01.20



p.22~p.23 기록

생각은 물, 글쓰기는 물을 떨어뜨리는 것
-물방울 권법

어떤 일이 망설여지거나 어렵게 느껴질수록 본질에 다가가야 한다.
블로그의 본질은 글쓰기다. 즉 블로그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글쓰기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글쓰기를 왜 하는가? 이 물음에 자신만의 답을 하고 그것을 추구하면 된다.

선뜻 답하기 어렵다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주겠다.

미국의 유명 작가이자 사업가인 팀 페리스는 약 3년간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 200명을 인터뷰하는 팟캐스트 <팀 페리스 쇼>를 진행했다. 그들의 성공 전략을 모아 61가지로 정리한 책 <타이탄의 도구들>은 메가 히트를 쳤다. 나는 이 책이 거뭇해질 정도로 메모하고 포스트잇을 붙이며 정독했다. 여러 번 정독하면서 나는 성공한 타이탄의 공통점을 정리했다.



타이탄의 공통점



-글을 쓴다.

- 그냥 쓰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습관적으로 쓴다.

-일상의 루틴이 있다. 일상이 단순하다.

-하루 계획이 일정하고 철저하다. 따라서 시간을 알차게 쓴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

-자신을 다룰 수 있다.

-인생의 철학이 있다.





그들은 책을 읽고 글을 쓰고 명상을 했다.


이를 통해 강력한 의견과 침착한 태도를 추구할 수 있으며, 이는 성공을 앞당겨준다고 한다. 그리고 무엇을 하든 진짜 모습으로 하라고 한다. 뭘 하든 진정한 모습이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글쓰기는 나다운 모습을 발견하고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타이탄의 글쓰기 법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셰릴 스트레이드의 방법이었다.
지금 머릿속 생각을 가볍게 종이 위에 떨어뜨리면 된다고 한다. 그녀가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마인드 셋이다.



타이탄의 글쓰기 비법 중에 '완벽하게 쓰라'거나 '잘 쓰라'는 말은 어디에도 없다. 누구에게나 '내 글 구려 병'이 있다. 허접한 글이어도 안 쓰는 것보다는 낫다. 물방울 권법은 글쓰기의 부담을 덜어줄 것이다.


<나는 매일 블로그로 출근한다> 중에서...





포스팅을 꾸준히 쓰면서 내 문장으로 써 내려가는 것에 부담이 있었다. 글쓰기를 잘해야 한다는 압박. 그러면서도 어떻게 써야 잘 쓰는건지 모르겠다는 모호함. 이런 압박을 느낄 때마다 더 안 써졌다. 그래서 그냥 혼잣말 쓰듯이 끄적끄적 하고 있는 와중에... 용기를 주는 페이지가 있어서 살짝 요약해 가져왔다. 두고두고 읽어야지. 뭐든 일단 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정말 뭐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