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가총액이란 무슨 뜻인가요? /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염승환

22전략-읽고 쓰기

by 골트래커 2023. 12. 31. 09:55

본문

반응형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2020년 100조 원이 넘는 주린이들의 자금이 주식시장에 유입되었다. 세대를 막론하고 주식투자가 건전한 재테크 및 노후준비 수단으로 부상하며 많은 이들이 주식투자 정보 방송을 즐겨보고 듣기 시작했다. 주린이들의 사랑을 받으며 주목받는 스타도 생겨났다. 이 책의 저자인 염승환이 바로 그 대표주자다. 매일 아침 유튜브 방송 〈삼프로 TV〉에 출연하며 주식시황 및 투자정보를 친절하고 성실하게 전달하는 그에게 많은 주린이들이 신뢰와 감사 메시지를 보냈다. 저자도 주린이 시절, 막연한 느낌과 소문에 의지해 주식투자를 하던 때가 있었다. 요행히 큰 수익률을 올리기도 했지만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 상장폐지 되면서 큰 손실과 상처를 입은 뼈아픈 경험이 있다. 주린이들에게 주식공부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첫 단독 저서로 주린이들이 냉혹한 주식시장에서 자신처럼 큰 손실을 입지 않도록 도와주는 안전판이 되고자 쓴 책이다. 주식초보자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고,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한데 모았다. 언제든 꺼내보며 공부해야 할 사전과도 같은 책이다. 본문에 수록된 20개의 동영상 강의는 특히 어렵거나 중요한 내용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한 영상이다. 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저자가 성실하고 친절하고 정직하게 쓴 이 책을 통해 2021년 모든 주린이들은 주식투자에서 수익률의 역사를 새로 쓰게 될 것이다.
저자
염승환
출판
메이트북스
출판일
2021.01.21

 

시가총액이란 무슨 뜻인가요?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가격이 오르는 것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거래되는 가격인 주가보다는 항상 시가총액을 봐야 합니다. 시가총액은 기업의 크기를 의미하는데, 기업이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죠.

현재 주가에 그 기억의 총 주식수를 곱하면 시가총액이 계산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기업 이름을 검색하면 손쉽게 바로 시가총액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가격이 73,400원이라고 하면 시가총액은 438.1조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보다 주식 가격이 비싼 기업은 정말 많습니다. 반도체 2위인 SK하이닉스는 10만원 대 이고, 엘지 생활건강은 150만원이 넘습니다. 그렇다면 엘지 생활건강은 삼성전자보다 큰 기업일까요? 비싼 기업일까요?

 

반응형



누구나 알겠지만 삼성전자는 명실상부한 한국 1위 기업입니다. 가격은 엘지 생활건강이 비싸지만 기업의 크기인 시가총액은 삼성전자가 압도적으로 큽니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426조 원, 엘지 생활건강은 23조원 입니다. 삼성전자가 엘지 생활건강보다 10배 이상 큰 기업이죠

주식투자자는 항상 시가총액을 봐야 합니다. 가격은 단지 거래되는 가격일 뿐입니다. 가격만보면 기업가치의 변화, 경쟁기업과의 비교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중략) 이처럼 시가총액을 확인하면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적절한 투자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가격의 변화보다는 시가총액의 변화를 확인하면서 투자하는 습관을 꼭 기르시길 바랍니다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 중에서>




예전에 선물받았던 책인데 앞부분 조금 읽다가 이제서야 다시 펼쳐보게 되었다.
정말 찐 주린이 시절에 시가총액도 뭔지 몰라서 읽다가 알게된 내용이 많다.
내용이 쉽고 이해하기 편해서 읽기에 좋다. 다시 도전해봐야겠다. 주식투자의 발목을 잡는 이유 중 하나는 어려운 용어이기도 한데 이 책을 통해 주식 공부를 좀 해봐야겠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